‘작가가 꼭 직접’ 자신의 책을 홍보해야 할까? 에서 ‘-가, 꼭! 직접!’이라며 강조하는 문장이 재미있습니다. 마치 “작가는 꼭 자기 책을 홍보해야 합니다!”와 같은 착시현상도 있고요.

작가가 자기 책을 꼭 직접 홍보해야 할까? 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은 사람마다 상황마다 달라집니다. 작가의 성향과 상황이 천차만별이니까요. 책도 물건인데 물론 작가가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판매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한 명, 두 명, 책 한 권, 책 두 권 또는 여러 권이 엄청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오지 않는 것도 사실이고요. (베스트셀러 작가나 시류를 잘 탄 책, 셀럽의 책 등은 지금 논외입니다. 그들의 작은 움직임은 홍보 광풍 효과가 있거든요. 평범한 우리 이야기를 주로 다루겠습니다) 그러니 작가가 자기 책을 꼭 홍보해야 할까 라는 물음에 ‘꼭’이라는 단어에 동의할 수 없어 제 답변은 ‘노 No’로 결정했습니다. 책을 냈는데 홍보에 적극적이지 않은 자신이 고민인 이가 이 글을 본다면 책을 낸 것으로 “충분합니다”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다음 책을 열심히 쓰던지 책도 한 권 세상에 내놨으니 맘 편히 쉬십시오. 홍보는 ‘아웃 오브 마이 비즈니스!’라 생각해도 된다며 편안한 마음이 들게 해주고 싶거든요.

홍보와 소개 그 사이 어디 즈음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 대부분은 자기 책을 열심히 소개 또는 홍보합니다. 고생해서 만든 창작물을 그냥 내버려 둘 작가는 드물 테니까요. 그런데 ‘홍보’라는 단어는 아무래도 중압감을 품고 있어 작가들의 마음속에 부담으로 자리 잡기도 해요. 나의 책을 ‘잘 설명’하거나 ‘소개’하는 것은 힘이 들어가지 않는데 이상하게 ‘홍보’라는 단어가 붙는 순간 행위가 부자연스러워져요. 특히, 감성작가의 경우에 본격적으로 쓰며 지낸 지 6년 차인데 여전히 스스로 초보 작가라 생각합니다. 내 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는 것이 낯 뜨거울 때가 많을 뿐이고요. 홍보라는 단어에서 자유로운 채 내가 만든 콘텐츠를 소개한다고 생각하면 자세가 적극적으로 변신합니다. 감성 작가는 책 표지로 된 명함을 들고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는 걸 무척 즐깁니다. 책 제목은 이야기 해줘도 잊어버리는 사람이 많기에 생각해 낸 아이디어였는데 책 소개 효과가 꽤 좋습니다. 그렇게 내 이야기를 하는 것은 괜찮은데 이상하게 나를 홍보해야지 하는 생각이 스치면 어색해하며 망설이다 그냥 오는 경우도 많았어요.

감성 작가를 안정시키는 '조도'입니다. 적당히 컴컴한 느낌~ 에서 자신감이 생기더군요.

그럼 이즈음 해서 감성작가가 생각하는 홍보와 소개의 차이를 설명해 볼게요. 첫째, 감성 작가 기준으로 홍보와 책 소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인풋과 아웃풋을 계산하느냐 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감성작가가 즐겁게 책을 소개하는 장소와 사람에게는 전혀 바라는 것이 없어요. 진심으로 ‘나는 이런 작업을 하고 있는데 아직 안 읽어봤다면 한번 살펴라도 봐 주십사’하는 마음 뿐입니다. 명함을 한 장 건네고 그 사람을 알아가고, 그 장소의 북 큐레이션을 공감하며 앞으로 서로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어떠한 것이 있을지 구상해보는 정도의 네트워킹이라면 딱히 계산된 행동은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만약 홍보 차 명함을 건네면 제 태도는 조금 달라질 예정입니다. 정확히 어떠한 일을 서로 할 수 있는지, 기한은 정해져 있는지, 생각하는 예산 규모와 마케팅 접근 방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홍보 효능감 외에 서로가 취할 수 있는 경제적 이해타산은 어떻게 흘러갈지 등 조금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론을 논할 것입니다. 담당자와 함께 약속된 대면 회의로 명확히 정리할 것이고요. 서로의 노동력과 예산 투입대비 나오는 경제적 효과를 살펴본다는 뜻입니다. 물론 실패의 경우도 있겠지만 시작지점에서 인풋 대비 아웃풋을 따져보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그냥 소개’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주로 제 책을 ‘소개’하고 다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책을 소개하는 동안 저는 무척 즐겁습니다. 책을 홍보한다 생각하면 스트레스도 받을 뿐 아니라 그저 명함을 주고받고 이야기를 나누고 웃으며 바라는 거 없이 돌아서기 어려울 테니까요.

둘째, 홍보와 책 소개의 차이점에는 ‘내가 좋든 싫든 무조건 책을 홍보’하는 것과 ‘내 선호도에 따라 책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제가 홍보를 한다고 생각하고 담당자를 만난다면 내 취향은 뒤로 미뤄둘 예정입니다. 책이 많이 알려지고 판매가 잘 된다면 상황과 장소가 내 취향에 맞나 아닌가를 파악하기보다는 먼저 경제적으로 어떠한 효과가 서로 있을까를 크로스 체크할 것입니다. 심각하게 작업물의 결에 맞지 않는 곳과 사람이라면 제고는 해볼 것이지만 저는 아마 되도록 일이 성사되도록 처리할 것입니다. 그때 내 책은 물건에 가깝다고 생각할 것이며 내 취향과 관점까지 고려하면서 경제적으로 획득되는 것들을 하지 않겠다 한다면 ‘홍보’라는 단어에 위배 되는 행동일 수 있으니까요.

단, 제가 제 작업물을 ‘소개’ 한다면 장소와 사람을 제가 선택합니다. 그곳이 내 마음에 쏙 들 때 나는 한껏 웃으며 적극적으로 소개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신합니다. ‘아, 이곳은 나의 작업을 참 잘 이해하겠구나. 아, 이 사람은 나의 책을 잘 이해하겠구나. 아, 이곳이 참 내 마음에 들고, 내 책을 소개해보고 싶은 곳이구나’ 이런 식으로 일차원적으로 제 마음에 드는 곳에서 제 명함이 쑥 튀어나옵니다. 특히 이러한 순간에 저는 그 누구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고요. 다른 작가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이렇게 홍보와 소개를 이분법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이네요. 글을 쓰며 알게 된 사실입니다.

'책방연희', 따뜻하고 적당히 낮은 조도의 책방입니다. 제 작업들과 잘 어우러지죠.

제가 주로 활용하는 SNS는 인스타그램인데요. 이 또한 홍보목적으로 운영한다기보다는 독자들과 할 수 있는 유일한 제 소통창구로 시작했답니다. 그래서 해시태그를 적극적으로 바꾸라는 조언에 부합하는 행동을 많이 하진 못했습니다. 해시태그를 반복적으로 다는 것이 어색하기도 하고 정말로 재미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고정된 해시태그 말고 제 소식도 전하고 제가 감명 깊게 본 전시나 글귀, 삶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 독자들 소식에 대한 공감에 주력한답니다. 그 외 자주 만나지 못하는 큐레이터, 친구, 여타 저와 비슷한 결을 가진 사람, 또는 제 삶과 활동이 궁금한 사람들이 @chairanddrawing 인스타그램에서 즐거이 네트워킹하며 유익하게 놀 수 있도록 운영 중입니다. 만약 이 SNS로 홍보를 해야지 생각했다면 지금까지 운영하지 못했을 것 같아요. 이유는 단 하나죠. 제가 재미가 없었으니 활동이 중단했을 것입니다. 《흔들리는 선》을 출판하면서부터는 오피셜 계정 @shaking_lines를 열어 뒀습니다. 제가 홍보를 할 만큼 물적,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면 조금 더 상업적 개념의 계정을 운영해볼 요량으로 만들어 두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계산해서 홍보하는 그날도 오겠죠?

홍보에 대한 계획

하지만 책 소개 말고 홍보에 대해 아무 생각이 없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홍보에 대한 구상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나와 함께하는 출판사도 마찬가지로 몇 년째 같이 고민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너무 고민만 했던 것일까요? 딱히 기억에 남는 내용은 없고요. 허황하고 허세에 가까운 홍보계획만 이야기 나눴던 것이 떠오르는데 차마 적진 못하겠습니다.

출판사 케이스스터디에서 손수 제작해 준 책갈피, 독립서점 유어마인드 기획전에 참여했었죠.

제가 지금 당장 홍보를 시작한다면 홍보와 결과 둘 다 고려하며 사용할 예산부터 책정할 것입니다. 책 수익금에 따른 홍보 비용을 따로 예산으로 빼 두고, 예산이 꽤 들어가는 곳, 매달 또는 매일 홍보에 들어갈 비용 등을 모색할 것입니다. 홍보 및 마케팅에 능숙한 마케터 멘토링 및 업무를 나누어 볼 생각도 있습니다. 제가 주력하고 싶은 홍보 분야 그에 더해 도서관, 미술관, 독립서점 리서치 및 해외 판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함께 구상할 수 있는 내가 척하면 뚝딱 알아듣는 동료가 나타나길 고대합니다.

단, 지금은 당장 시작할 계획이 없을 뿐입니다. 한 달 전 사업자 등록증을 내게 되었는데 조금씩 자산을 키워서 홍보에 예산이 배분되는 날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어요. 그런데 왜 지금 당장은 홍보를 시작할 생각이 없는지 궁금한 분도 계실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제 판단과 마음의 문제랍니다. 물론 출판사와도 여러 차례 상의했고 그들도 같은 생각임을 서로 확인했습니다. 먼저 제가 판단하기에 스스로 작업물이 조금 더 쌓인 후 이를 모아 홍보를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제 머릿속에 구상된 작업물들이 여러 이유로 아직 충분히 나오지 않았을 뿐더러 제가 앞서 낸 소중한 작업을 받쳐줄 작업물이 쌓인 후 다 같이 홍보를 한다면 훨씬 시너지가 날 것 같거든요. 또 제 책이 나온 출판사도 일반적으로 책만 다루는 출판사가 아닌 큐레이터 그룹이 모여 만든 출판사로, 각종 전시 다양한 프로젝트 등의 활동이 다채롭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에너지를 홍보에 쓰기보다는 다양한 활동 경력을 쌓는 것이 훨씬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판단이 틀렸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틀렸는지도 모르기에 저는 이대로 가 봅니다. 이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모두가 공감하는 홍보기술, 마케팅 기술도 중요하지만 내 개인의 상태와 에너지를 어디에 집중할 것인가에 대해 ‘이미 결정한 나’를 믿어보고 싶거든요.

근미래에 제가 틀렸다는 것을 알게 되면 가장 먼저 라이팅듀오에 알려 드릴게요. 비슷한 카테고리의 실패를 타산지석으로 삼는 것은 현명한 일입니다.


"작가가 꼭 직접 자신의 책을 홍보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이성작가는 "Yes"라고 답했네요. 함께 읽어보시죠.

작가가 꼭 직접 자신의 책을 홍보해야 할까?
작가가 반드시 자신의 책을 홍보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Yes”입니다. 출판사를 통한 홍보도 물론 이루어지지만, 작가가 적극적으로 책을 홍보하지 않는다면 반쪽에 불과하죠. 작가는 책의 내용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기도 하고, 독자들 또한 출판사보다는 작가와 직접 소통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작가가 직접 자신의 책을 홍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