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자신을 지키며 일하는 것은 중요하죠. ‘일’은 삶의 중요 요소 중 하나이며, 지속 가능한 커리어를 위해서는 내가 우선시되어야 하니까요. 그런데 생각해봐야 합니다. 나 자신을 [무엇으로부터] 지키며 일할지를요. 일을 할 때 절대 침해받고 싶지 않은 가치는 모두가 다를 겁니다. 나 자신을 [무엇으로부터] 지키며 일할지 미리 정해둔다면 지치지 않고 일을 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례한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며 일하기

세상에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직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는 있지만 일은 대체로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일이 싫은 건 참아도, 사람이 싫으면 퇴사하게 된다는 말이 있죠. 그만큼 일에서 인간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특히 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일을 하느냐보다 누구와 일하느냐가 중요할 것 같아요. 자신이 일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사람이라면, 이 부분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같이 일하는 상대가 능력도 있고, 인품도 좋으면 참 좋겠죠. 하지만 그런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선택의 기로에 놓일 때가 많은데요. 내가 어떤 가치관을 우선시하는지 미리 정해두고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것만으로도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내가 인품이 나쁜 사람과 일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지, 능력이 부족한 사람과 일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지 떠올려보고,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 놓였을 때 지체 없이 결정을 내리는 겁니다.

물론 회사라는 상황에서는 누구와 일할지 선택권이 주어지지는 않죠. 이럴 경우에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경계선을 설정해두고 상대의 반응에 따라 어떻게 행동할지를 미리 상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령 주말에 연락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칼 같이 끊되, 업무 시간에 발생하는 무례한 행동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감수하는 식으로요.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무리해서 일을 진행하지 않는 것도 방법이겠죠.

[무례한 사람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며 일하기

[돈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며 일하기

일에서 ‘돈’은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일을 돈 벌기 위한 활동으로만 한정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일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에서 ‘돈’이 가장 중요하다면 이 가치를 우선순위에 두고 움직여야만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속으로는 돈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 겉으로는 이와 다른 선택을 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세상에는 분명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과 그렇지 않은 직업이 존재합니다. 직업별 평균 소득은 이미 나와 있는 정보죠. 돈을 최우선의 가치에 둔다면 애초부터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다른 길로 진입을 했다면 다시 돌아갈 방도를 궁리할 필요가 있겠고요. 물론 [돈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실력을 쌓고 준비하는 기간은 필요합니다. 당장은 큰돈이 안 되는 일이더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돈 벌 확률이 늘어나는 것은 괜찮죠. 이럴 땐 기간을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를 바라보고 인내하는 구간을 스스로 지정해두는 겁니다. 하지만 돈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노동의 대가로 받는 금액이 너무 적다면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번아웃으로부터] 나 자신을 지키며 일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