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서울국제도서전(SIBF)에 방문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올해 9월 저와 감성작가는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열린 서울국제도서전에 함께 다녀왔는데요. 서울국제도서전은 1954년 전국도서전시회로 시작해 지금까지 약 70년간 출판사, 작가, 독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국내 최대의 책 축제예요. 보통 코엑스에서 개최되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예년보다는 작은 규모로 열렸더라고요. 그래도 책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족하셨을 만한 행사였어요. 저 또한 감성작가와 사진도 찍고 냉면도 먹고 즐거운 하루를 보냈답니다.

서울국제도서전에서 감성작가가 골라온 선물. 각 MBTI 별로 각기 다른 책이 들어있어요.

서울국제도서전은 한국의 책이 세계에 소개될 수 있도록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는데요. 올해가 2회 공모전이에요. 지난 해 여기서 선정된 책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2021’에서 1등에 해당하는 ‘골든 레터’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저희 라이팅듀오를 통해 소개하기도 했었던 엄유정의 <Feuilles>이 바로 여기에서 선정된 책이랍니다.

오늘 오후에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2021’ 공모 결과가 발표가 났다고 해서 이렇게 바로 가져와봤어요. 이번 공모에는 문학, 사회과학, 에세이, 그림책, 도록, 사진집, 교과서 등 전 분야의 도서 164종이 접수되었다고 해요. 책의 내용과 형태가 유기적이면서도 아름다움을 갖춘 책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한 번 같이 보실까요?

(출처: 대한출판문화협회)

10권 모두 나름의 아름다운 가치를 지니고 있는 책이라 대상을 따로 선정하지는 않았다는 아름다운 심사평이 있네요. 각 책마다 선정 이유에 대한 심사평이 적혀있어요. 인상 깊은 문구 위주로 한 번 소개해볼게요. 대한출판문화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전문을 읽어보실 수 있어요.

『공예—재료와 질감』

  • 기획자, 디자이너, 사진가의 작업이 조화롭게 완성해낸 독특한 결과물로, 제목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특정 시대나 주제로 분류해 유물을 살펴보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닌, ‘공예’만이 갖는 근본적인 ‘특질’에 주목한다.
  • 이 책은 비록 시각적인 경험일지라도, 유리장 안에 놓인 상태로 볼 수밖에 없는 공예품의 재료와 질감을 가능한 가까이 체험하게 한다.
  • 새틴 용지에 선명도를 최대한 끌어낸 인쇄, 각 유물 사이에 백면을 주어 일정하게 호흡 을 끊어 주면서도 각각의 색감과 질감을 고려해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한 배치, 오래된 글자를 재해석한 서체의 사용 등, 디자이너의 의도가 내용과의 어떤 충돌도 없이 편안하게 적용되었다.

『기록으로 돌아보기』

  • 작가와 디자이너와의 관계 맺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는 모든 책 만들기에 있어서 반드시 해결 해야 하는 중요한 수행과제인데 그 점에서 『기록으로 돌아보기』는 특히 돋보이는 책이다. 디자이너가 작가의 의도를 그대로 계승하면서도 그 의도를 가볍게 뒤틀어 자칫 특별할 것 없이 평이한 편집 요소들을 재치 있게 풀어냈다.
  • 표지 이미지는 워크숍 작품을 가져온 것인데 참여자들의 흔적이 파스텔 톤 수채화처럼 번져 나간 이미지가 그 자체로 아름다워서 독자들을 직관적으로 끌어들이는 매력이 있다.
  • 중간 중간 삽입된 화보지면에는 작가 다나카 고키가 발간한 책의 지면 일부를 촬영해서 편집했는데 책이 놓인 책상의 나무 질감과 색감을 그대로 살리고 상하 여백의 변주로 리듬감을 만들어낸 것이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