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잎 한 장만 가지고 떠나겠어 _ 7세 _ MARY _ 의자와 낙서 팀원
“오늘 8시에  <의자와 낙서> 드롭 파티에서 만나.”

NFT 작품에 대한 이야기, NFT 기사 등을 자주 접하다 보니 저도 모르게 상상을 해본 날이 있습니다. 내가 출판한 책들로 NFT를 만든다면 어떤 작품이 좋을까 하고요.

먼저 나에게 관심이 있는 지인, 친구, 독자들에게 드롭 파티(온라인에서 작품을 커뮤니티를 통해 처음 공개하는 파티)를 공지할 것 같아요. 드롭 파티는 NFT 컬렉터들이 모이는 클럽하우스(초대를 통해 보이스 채팅이 가능한 앱)에서 8시 즈음 만나기로 하는 거죠. 클럽하우스 자체를 몰라서 못 들어오는 지인도 일부 있을 것입니다. 저도 클럽하우스 운영을 해본 기억은 없어 떨리는 마음으로 드롭 파티를 열겠죠. 여기에서는 신작 발표를 축하하고 응원하며 조금 먼저 리스팅(작품 판매를 위해 가격을 함께 올리고 트위터라는 매체를 통해 작품과 플랫폼 링크를 올리는 등의 행위)을 공유하고 커뮤니티 안에서 성공한 작가들의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고, 유의사항과 정보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나뭇잎 한 장만 가지고 떠나겠어>라는 작품은 오프라인 시장에 공개될 때와는 사뭇 다르게 ‘우리끼리만 알 수 있는 문화코드’로 그 특유의 매력에 공감하게 되죠. 감성작가가 왜 이 작품을 NFT 첫 작품으로 선택했는지, 이 그림이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누가 이 그림을 왜 그렸는지 등 우리끼리만 알 수 있는 문화에 웃고 울고 매력을 느끼는 것. 이것이 NFT 시장에 진입하는 첫 번째 요건이란 생각이 들어요. 오프라인에서 바라보는 <나뭇잎 한 장만 가지고 떠나겠어>는 크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공간 안에서 급부상하는 이미지는 현실과 조금 달라 보입니다. 그들 특유의 문화, 그 속에서 형성되는 오묘한 문화 기류 같은 것이 포함된 상품 더하기 행위 1+1 같은 것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NFT 아트 시장의 ‘끼리끼리 문화’

2021년 초만 해도 몇 명 되지 않던 NFT 작가들이 지금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늘었다고 합니다. 2021년 이전에는 작품을 제작하고 글이나 이미지 등을 통해 소통하던 작가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개인 미디어 채널로 컬렉터나 그에게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문화와 소통 시너지는 상당합니다. 창작자가 만든 개인 커뮤니티 그리고 창작자를 좋아하는 컬렉터들이 만든 커뮤니티가 서로 엮여 협력과 신뢰가 두터워지고 즐거움을 공유하는 것 등이 NFT 아트의 핵심입니다. NFT 아트 시장을 정확히 이해하지 않은 채 미술시장 뒤에서 오직 ‘투기’와 ‘소유’에만 관심 있을 뿐이라 비판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투자 과잉 열기만 남는 것은 아닌가 우려도 되지만 테크 시장에서 자주 생산되는 버즈워드(buzz word)도 들여 다 볼 가치는 분명 있답니다. 특히, 새롭게 형성되는 문화 트렌드를 아는 것은 창작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손해 볼 일이 아니니까요.

NFT 아트를 이해하려면 블록체인에 대해서도 숙지를 해야 합니다. 쉽게 정리된 블록체인이야기를 언급해 보겠습니다. 블록체인은 정보를 네트워크 시스템 내에 기록할 때마다 '블록'에 저장되고 새로운 정보가 발생할 때마다 '연쇄적'으로 추가된다고 해서 붙은 이름입니다. 한번 기록된 정보는 절대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없고 중앙 책임자나 관리자, 또는 중개인 없이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블록화된 정보가 전송됩니다. 우선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NFT는 토큰마다 각각 고유 가치가 생성되고 각 NFT는 서로 다른 가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두 개의 100원짜리 동전처럼 동등한 교환 가치를 갖는다면 NFT는 각가의 100원짜리 동전에 대체 불가능한 고유값을 갖게 되는 거죠. 이러한 대체 불가능 속성은 원본성, 진본성, 희소성을 특징으로 하는 예술작품에 적합합니다.

감성작가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갖고 싶은 NFT를 발견하는데...<엘르> 창간 30주년 "love mix"

특히 무한복제, 가공, 배포가 가능하고 통제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던 비물질 디지털 매체 예술은 NFT라는 일종의 디지털 서명을 통해 저작권이나 원본성을 기록함으로써 불법 복제로 인한 저작권침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록체인을 통해 정보가 저장되므로 한번 저장된 정보는 수정되거나 삭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디지털 파일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하거나 소장이력(프로비넌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래조건을 코딩하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플랫폼에서 구매자(컬렉터)와 판매자(창작자)간의 직거래가 가능합니다. 이는 플랫폼 수수료와 NFT로 발행하는 데 필요한 가스비용을 제외하고는 거래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또 스마트 계약을 통해 리스팅한 작품을 구매하기로 하면 이더리움의 이체와 소유권 이전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계약 불이행에 대한 우려나 복잡한 절차도 필요 없죠. 플랫폼상 스마트 계약들은 작품이 재판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최초 저작자에게도 일정 부분 재판매 로열티가 지급되도록 코딩되어 있어 한 번 작품을 판매한 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예술가에게는 큰 매력으로 작용해요.

진입장벽을 낮춘 NFT 예술 시장

NFT 작품과 아트 시장에 대해서 상상해보면서 문득 왜 이렇게 많은 사람이 NFT 아트 시장에 관심이 많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예술이 그동안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고 새로운 것을 제시하며 현실의 부조리함을 드러내주는 역할을 하겠다 강조했는데, 현실은 어떠한가요?

쉽사리 다가가기 어렵게 대중에게 날을 세우고, 스스로 폐쇄적이며, 한치 앞을 내다보지 못하며 ‘예술’은 존재 자체로 부조리한 민낯을 여러 번 보여주었으니 창작자들과 컬렉터들이 NFT 시장에서 일종의 해방감을 느낀 것이죠. 창작자들은 전통적인 예술시장에서 큐레이터, 평론가 등의 선택이나 평가를 받지 않고 자신의 오롯한 작업으로만 승패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엄청난 해방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한 작가에 따르면 NFT 세상은 역사도 없고 규칙도 없고 프로도 아마추어도 없이 모두가 원점에서 새로 시작한다고 했다는데 이 말이 모든 상황을 말해 주는 것 같아요. 작가와 직접 교류하고 소통하며 작가의 온전한 생각을 작가의 입을 통해 듣고, 공감하며 질문할 수 있는 것이 NFT 아트 시장에 매력을 더하고요.

그에 더해 메타버스 세계가 시작되었으니 멈춰질 이유가 없는, 전속력으로 달리는 NFT 아트 시장이 급부상한 것은 당연한 결과이고요. NFT의 상징적 작가 ‘비플(Beeple)’은 고액 낙찰 직후 이러한 말을 했다고 합니다. “솔직히 거품이라 생각합니다. 인터넷 초창기와 유사한 것 같아요. 그때도 거품이 있었고 거품은 꺼졌지만 인터넷이 사라지진 않았죠”라고요.

이쪽저쪽 여러 의견을 검토하며 나만의 상상의 나래를 펼쳐두자

나는 아직 NFT 아트 시장을 좋아하지도 않고, NFT 자체를 잘 이해하지 못했으며, NFT 작품에 앞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고 하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상만 했을 뿐 준비된 것이 하나 없고 준비할 마음도 아직 없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기사를 읽고 습득하며 스스로 작품을 상상해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심리학자 융이 말하기를 “상상은 이루어진다”고 하지 않습니까? 아직 NFT 기술이 가진 물리적 한계도 무척 많거든요. 데이비드 호크니는 결국 컴퓨터 안에서 사라지고 말 한심한 것이라며, 변경 불가능한 URL 링크라 직언하기도 했고요. 팔순 넘은 할아버지 데이비드 호크니의 해안이 틀린 것 하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쪽저쪽 여러 의견을 검토하며 상상의 나래를 펼쳐두려 합니다. 느리든 빠르든 기술은 발전하고 저는 늙어가겠죠. 하지만 제 상상 속의 작업은 더욱 견고해지겠죠. 스스로 제가 NFT 아트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이 만들어 놓은 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것 입니다.(인터넷 더블클릭처럼요) 제 머릿속에서 상상해 둔 것들을 꺼내볼 예정이죠. 그 상상이 NFT 세상에 통할지 아닐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일단 꺼낼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라이팅듀오 ‘구독자의 NFT를 들려줘~’

NFT 아트 시장의 기사를 많이 톺아보세요. 그 기사 안에는 NFT, 메타버스 시장 외에 몇 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아이디어들도 품고 있거든요. 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진리의 말이 왜 있겠습니까. 유익한 기삿거리나 스스로 정리된 글을 갖고 있다면 라이팅듀오에 공유해 주십시오. 메타버스 월드에서는 정의란 있을 수 없답니다. 오늘 정의를 한다면 내일 그 정의는 틀리게 되는 동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으니까요. 우리가 내리는 지금 이 순간의 정의가 정답입니다. 어떠한 것이 귀만 시끄럽게 하는 단어인지 어떠한 것이 핵심 단어인지 우리 같이 선별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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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3.0 시대 창작자는 무얼 할 수 있을까?
코로나 팬데믹 이후 ‘메타버스’라는 말이 정말로 많이 들려옵니다. 사실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 곁에 존재하던 ‘가상공간’과 크게 다를 바 없는데도 마치 새로운 용어인 양 쓰이고 있죠. 물론 메타버스와 가상공간 사이에 약간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는 실질적인 경제 활동이 일어난다는 점이 다르죠. 문제는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기술에 밝지 않은 사람들을 소외시키고 있다는
메타버스 시대 작가는 무얼 할 수 있을까?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그냥 흘러가는 대로 맡기자” _ 영화 ‘듄’영화 ‘듄’ 보셨나요? 영화관에서 멋진 스크린으로 봐도 모자랄 판에 자그마한 휴대폰 화면을 통해 155분을 보고나니 후회가 되더군요. 영화관이라도 가서 볼 걸 하고요. 감성작가는 판타지 SF 장르에 흥미가 높지 않은데도 ‘듄’은 정말 신나게 봤답니다. 꽃미남 남자주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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